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가을 제철에 먹으면 보약보다 좋다는 제철음식 소개

by SALEINFORMATION 2021. 9. 12.

가을 제철에 먹으면 보약보다 좋다는 제철음식 소개

 

오늘은 가을에 먹으면 특히 좋은 제철음식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제철음식은 잘 먹으면 보약보다 좋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중요합니다.아래에서 가을 제철음식 베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을에 먹으면 좋은 제철음식

1.영양가 풍부한 바다의 보배 '굴'

 

굴은 일명 바다의 우유라 불릴정도로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인데요. 굴에는 아연이 함유돼 있어 세포 분열을 촉진시켜 면역력 증진과 아이들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이나 철분, 망간 등이 함유돼 있어 빈혈과 체력 회복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와 무기질이 멜라닌 색소를 분해하여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어린아이들도 좋아하는 '단호박'

호박 중에서도 단호박은 미네랄, 비타민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으로 대표적입니다. 또한 단호박은 체내 면역력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노화 억제,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늙은 호박은 불면증 예방에도 좋기 때문에 비타민 B12가 계절이 바뀌면서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해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3.요즘 '대하'철?!

대하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가을하면 자동으로 떠오르는 제철 음식입니다. 특히 9월이 되면 대하에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인 글리신 함유량이 최고로 높아지게 되는데요. 

대하 껍질에는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키토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칼슘이나 단백질 함유량 또한 높아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밖에도 타우린이 풍부해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4.기관지에 탁월한 '배'

배는 대표적인 가을 제철 과일 중 하나인데요. 특히 배는 사포닌과 루테올린이 함유돼 있어 기관지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배는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과일에 해당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치태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 치아 건강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5.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가을전어'

옛말에 전어 굽는 냄새에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말이 있는데요. 전어는 봄여름에 비해 9월부터 몸에 영양분을 비축하여 맛이 좋고 영양가도 높습니다. 특히 가을쯤 전어의 살이 오르고 뼈가 부드러워져서 영양가 높은 전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전어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동맥경화,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으며, DHA 함유량이 높아 우울증이나 주의력 감퇴, 알츠하이머 등 질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 블로그 인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