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꿀잠을 위한 수면비법 '이것'만 기억하세요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4. 12.

꿀잠을 위한 수면비법 '이것'만 기억하세요

사람은 일생의  1 / 4~1 / 3 을 자면서 보내기에 수면은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러나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개운함을 느낄 정도로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한다. 오늘은 보다 개운한 몸과 마음을 위해 건강한 수면을 위한 수면 규칙 7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파스 자주 붙이시는 분들 '이 글' 꼭 보세요.
◎내몸에 물이 필요할때, 내몸에서 보내는 신호.
◎1초가 천금같은,생존율 높이는 심폐소생술
◎오늘부터 '절대로' 혼밥하지 마세요.
◎딱 한달만 '이것' 끊어보세요.
◎빠지는 머리 걱정이라면 '이 글' 꼭 보세요.

잠들기 2시간 전 취식 금지

숙면을 위해선 야식을 끊어야 한다. 잠들기 최소 2시간 전에는 먹고 마시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우리의 몸과 마음이 충분히 쉴 수 있고,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잠들기 전 음식물 섭취는 자율신경계와 심장을 쉬지 못하게 해 수면을 방해한다. 그중에서도 자극적인 음식은 심한 위장장애를 유발해 숙면에 큰 지장을 준다.

특히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한다. 종종 잠들기 전 술을 즐기는 경우가 있는데, 술은 수면 무호흡증 등의 증상을 더욱 악화하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게 해 숙면을 방해한다. 취침 전에는 위장을 충분히 쉬게 해줘야 숙면을 할 수 있다.

TV· 라디오 끄기

적당한 백색소음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며  TV· 라디오 등을 틀어놓고 잠드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다. 작은 소리라도 소리는 우리의 청각을 자극해 뇌를 깨운다. 모든 자극은 우리의 뇌를 자극해 수면을 방해한다. 잠들기 전에는 뇌를 자극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제거해 뇌를 충분히 쉬게 해야 한다.

 

 

 

카페인·니코틴 피하기

질 높은 수면을 취하고 싶다면 뇌 각성효과가 있는 카페인과 니코틴을 멀리해야 한다. 종종 자신은 카페인, 니코틴 등과 상관없이 잘 잔다는 사람이 있지만, 전문가들은 예외는 없다고 강조한다. 대한수면학회는 "커피나 담배를 하지 않으면 불안해서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하나, 그것은 착각이다"고 말한다. 카페인과 니코틴은 우리의 뇌를 깨워 숙면을 어렵게 한다. 특히 니코틴은 금단 증상 때문에 새벽잠을 방해하고, 호흡기 계통을 자극해 숙면도 방해한다.

 

주말 늦잠 금지

주말은 평일에 부족했던 잠을 보충하기 좋은 시간이지만, 주말 늦잠은 평일 불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주말에 늦잠을 자면 일요일 밤에 불면증을 겪기 쉽고, 결국 한 주 내내 뒤바뀐 수면 패턴 때문에 힘들 가능성이 크다.수면습관은 쉽게 바뀔 수 있고, 스트레스가 있는 주중에는 더욱 예민해질 수 있으니, 오히려 일요일 등 주말에 흐트러진 수면 패턴을 바로잡는 게 좋다.

 

 

👍사람들이 많이 본 쇼핑정보

 

요즘화제 영부인 '김건희 슬리퍼'

'김건희 슬리퍼' 알아보기 영부인 김건희 슬리퍼 완판 화제 품절 사태영부인 김건희 슬리퍼 완판 화제 품절 사태영부인 김건희 슬리퍼 완판 화제 품절 사태영부인 김건희 슬리퍼 완판 화제 품절

kiminfolife.tistory.com

 

안사주고 못버티는 우리아기 머리보호대

'아기머리보호대' 알아보기 아기머리보호대 벌꿀 모양 귀여움주의아기머리보호대 벌꿀 모양 귀여움주의아기머리보호대 벌꿀 모양 귀여움주의아기머리보호대 벌꿀 모양 귀여움주의아기머리보

kiminfolife.tistory.com

 

건강한 사람들이 꼭 챙긴다는 '이것'

건강식품 알아보기 건강한 사람들이 꼭 챙긴다는 '이것'건강한 사람들이 꼭 챙긴다는 '이것'건강한 사람들이 꼭 챙긴다는 '이것'건강한 사람들이 꼭 챙긴다는 '이것'건강한 사람들이 꼭 챙긴다

kiminfolife.tistory.com

낮잠은 짧게

밤에 깊은 잠을 자려면 낮잠은 되도록 피해야 하지만, 못 견딜 정도라면  20 분 정도 짧게 자는 게 좋다. 낮잠은 결국 밤잠을 뺏어가는 행위이기에 되도록 짧은 시간만 자야 한다. 긴 낮잠은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고, 깊은 수면단계에 들어갔다가 다시 일어나려면 육체적으로 더욱 피로해질 수 있다.

운동은 낮에·규칙적으로

생체시계는 태양의 빛에 따라 움직이기에, 낮의 적절한 운동은 숙면에 도움이 된다. 낮에 태양빛을 받으며 운동을 하면, 생체시계도 적절히 자극할 수 있고, 육체적 운동으로 긴장도 풀 수 있다. 단, 수면시간 6시간 전엔 운동을 끝내는 게 좋다. 수면시간 직전 운동은 오히려 전신의 감각을 자극해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

실내는 선선하게·손발은 따뜻하게

숙면을 취하려면 평소보다 약간 낮게 실내 온도를 조절하는 게 좋다. 우리 몸은 잠을 자는 동안 체온이 약간 떨어지는데, 실내 온도가 높으면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그 때문에 실내 온도는 약간 낮게 유지해야 우리 몸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다만, 손이나 발처럼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추위를 쉽게 느끼는 부위는 이불 등을 이용해 체온을 유지하는 게 좋다.

 

 

👍사람들이 많이 본 돈되는 정보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하기

 

kiminfolife.tistory.com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신청하기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신청하기

kiminfolife.tistory.com

 

우리지역 지원금 조회하기

우리지역 지원금 조회하기

kiminfolife.tistory.com